상담신청

제목스틸하우스의 외단열 중 기초*바닥 단열은 어떻게 하나요?2019-10-08 21:44:34
작성자

조만간 주택을 지으려 합니다.  골조 선택을 두고 고민하고 있는데요.  콘크리트조와 스틸하우스를 비교 중입니다.  스틸하우스로 지을 경우, 제이건축을 유력한 후보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틸하우스의 외단열을 철저히 하면 콘크리트조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단열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들었고, 여러 자료를 봐도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틸하우스의 바닥*기초단열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자료는 잘 찾아보기 어렵네요.  패시브하우스 수준의 바닥*기초단열을 스틸하우스에서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적당한 자료나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인터넷에는 거의 스틸프레임을 기초바닥에 그냥 올려놓고 시공하는 사진들뿐이더군요. 그럴 경우 실내에서 바닥단열을 시공해도, 콘크리트기초와 스틸프레임을 통하는 엄청난 열교가 발생하는 걸로 보입니다만...  간혹 인터넷에서 본 일부현장 사진에서, 기초콘크리트 위에 목재를 놓고 그 위에 스틸프레임을 올리는걸 본 적은 있습니다.  

그러면 좀더 낫겠지만, 그래도 스틸프레임을 철물과 나사로 기초에 고정하면, 여러 군데 열교가 생길 텐데요? 

마찬가지로 천장과 지붕 쪽의 외단열이 벽체의 외단열과 끊어지지 않고 연속성을 가지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위의 궁금증과 관련해서, 더 큰 수준의 질문도 함께 드려 봅니다. 패시브하우스를 지을 때, 철근콘크리트조와 스틸하우스, 어느 쪽이 더 유리하다고 보십니까? 같은 건축비를 들인다고 할 때 말입니다. 그 이유도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스틸하우스라도 기초와 바닥방수몰탈 등에 시멘트나 레미콘이 쓰이는데, 시멘트나 레미콘의 환경유해성을 피해서 스틸하우스를 지으려는 사람에게, 속시원한 해결책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초단열 #바닥단열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